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꾸지뽕 효능, 구지뽕 먹는 방법 활용법

by JackyLucky 2020. 10. 12.

꾸지뽕이란?

 이름이 익숙하지 않으실수도 있는, 이 꾸지뽕이라는 식물은 우리나라 4대 약초중에 하나로, 동의보감과 식물본초, 본초구원 등의 약서에 실려있다고 합니다. 또한 4대 항암약초라고도 불리는 효능과 효과가 풍부한 식물입니다. 산신령이 먹었다고도 하고, 신이 즐겨먹는 열매라고도 하는 이 꾸지뽕은 뿌리부터 잎, 열매까지 모두 먹을 수 있으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허준선생님은 동의보감에 꾸지뽕나무를 ‘자목(자木)’으로 기록하고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고 극찬하셨다고 합니다.

꾸지뽕의 효능과 활요방법및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꾸지뽕의 효능

1. 항암작용

 꾸지뽕의 잎에는 뽕잎에 비해 비타민C, A, B2 등이 훨씬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및 면역력보충에 대한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꾸지뽕에 함유되어있는 성분들을 분석한 결과, 칼슘, 철, 칼륨, 비타민, 가바(Gaba), 루틴 등과 같은 영양성분을 상당히 많이 함유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합니다. 특히 4대항암약초(꾸지뽕, 하고초, 와송, 느릅나무)라고도 불릴만큼 꾸지뽕에 들어있는 프라보노이드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제거하고 억제하여 항암효과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할수있습니다. 또한 모세혈관 강화 및 당뇨예방, 항암작용 등이 탁월하고, 비타민P의 일종으로, 열에 약한 비타민C의 파괴를 방지하는 루틴 성분은 뽕에들어있는 루틴양의 18배, 녹차의 68배 정도 더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루틴성분또한 꾸지뽕의 항암작용을 돕는데 큰 도움을 주는 성분중하나입니다. 

비타민c파괴를 방지하는 루틴

2. 여성 건강, 혈압, 혈당 개선

 꾸지뽕은 항암뿐만아니라, 여성분들에게도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에 냉증이나, 생리불순등이 있는 여성분들께 많이 사용되었던 약재이며, 혈액순환을 맑게해주고 혈압과 혈당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염증의 제거에 특화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거나 이뇨작용을 돕는 가바는 뽕의 4.6배, 녹차의 46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이 가바라는 성분에 대해서 추가설명을 드리자면, 우리가 보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바라는 성분이 체내에서 감소하게 되고 이는 암발생위험률이 증가하는 결과를 불러온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약용작물학회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꾸지뽕속의 가바성분은 체내에 흡수될때, 정상세포에는 아무런이상도독성도 없다가, 암세포와 마주할때 암세포에 대한 독성을 보여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도움을 주는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가바란 신경세포를 전달할때 필요한 물질이라고합니다.

3. 노화현상

꾸지뽕에는 항산화성분또한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 꾸찌뽕의 항산화성분들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꾸지뽕은 세포재생을 촉진시킬 뿐만아니라, 주름개선이나 잡티제거, 약간의 미백과 같은 효과를 누리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간 건강, 숙취해소

꾸찌뽕에 함유되어있는 특정 성분들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빠르게 해줘서, 숙취해소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꾸지뽕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빠르게 도와준다고 한다고합니다. 또한 뿐만아니라 간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합니다. 꾸지뽕에 들어있는 많고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의 쌓여있는, 독소를제거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줘서 간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뇌질환에 도움

산림청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2016년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꾸지뽕 추출물에 뇌질환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서 뇌질환환자나 관련 질환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했습니다.

꾸지뽕 줄기, 잎, 뿌리, 열매 활용 방법

버릴게 없다는 꾸지뽕(출처:mbc)

꾸지뽕은 예로부터 뿌리부터 열매, 줄기 잎까지 버릴것이 하나없는 소중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보통 열매를 많이 섭취하고 접하는데, 열매의 먹는 방법은 아래에 더 자세히 나열해 놓았습니다.

보통 우리가 꾸지뽕이라고 하면 열매부분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사실 꾸지뽕은 줄기와 뿌리는 약으로 달이거나, 빻거나 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로부터 본초강목, 동의보감등에 자주 기록되는 이 꾸지뽕의 특성인 달고 따뜻한 성질과 독성이 없는 성질은 약재로 쓰이기에도 충분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꾸지뽕 잎은 차로도 활용이됩니다. 꾸지뽕잎은 말려서 차로달여먹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꾸지뽕은 물론 열매를 보통 으뜸으로 알고, 열매에 많은 성분들을 섭취하려하지만, 열매뿐만아니라, 잎 뿌리 줄기에도 그 따뜻한 성질과 좋은 영양소들이 있기때문에, 조상대대로 많이 애용되어온 식물이라고 합니다. (꾸지뽕의 활용방법이 정말 처음부터끝까지 버릴것하나없는 모두 사용되는것은 저도 이번에 꾸지뽕을 제대로 알아보면서 다시한번 확인하게 된 정보입니다. 정말 버릴게 하나없다는 말이 어울리는 식물이네요.)

꾸지뽕 섭취 팁 TIP

1. 소량 짧은 기간(효소섭취시)

출처 SBS

꾸지뽕을 드실때 좋은 방법은 첫번째로는 효소로 섭취시 소량으로짧은 기간에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량으로 너무 많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실경우 부작용이나, 좋지않은 여타 효과들이 있을 수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꾸지뽕의 부작용으로 알려진것은 많이 없다고하지만, 항상 과유불급인만큼 지키며 드시는것을추천합니다.

2. 발효시 소화흡수율 증가

출처 SBS

꾸지뽕을 발효해서 드시는 경우는 장내에 있는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의 증가와, 프리바이오틱(유익균먹이) 등이 활발하게 작용하므로, 소화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그냥 꾸지뽕을 원액이나 열매자체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효소로 만들거나 발효시켜서 드시는 것은 소화흡수율을 증가시키고 건강에 더좋다고합니다.

 꾸지뽕 먹는방법

꾸지뽕은 가을에 채취하는 가을이 제철인 열매로, 햇볓에 말리면 물러지고 맛이없어지기 쉽기 때문에 꾸지뽕을 채취한 뒤에 바로 냉동보관을 해서, 음료로 활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농축액으로도 먹고 요리나 차에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꾸지뽕을 효소로 담궈서 요리나 차에 활용할수도있다고 합니다.

냉동, 효소, 차로도 요리에도 모두 좋은 꾸지뽕 활용법

이와 같이 꾸지뽕 효소를 담궈서 사용하는경우, 1달후에 씨를 제거하여 6개월가량 숙성시켜서 요리혹은 차와 같은 선호하는곳에 활용할수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그냥 농축된 꾸지뽕 효소자체를 물에 희석해서 드시거나, 농축된 상태자체로 약이나 시럽드시듯이 드시는것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처럼 효소로 담궈서 섭취하는 경우에는, 발효를 할때 위에서 말씀드렸던 가바성분이 200%나 증가하는 효과를 보이며, 장내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등의 성분들)들의 번식과 증가로 소화를 흡수하는 능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루한잔이 적당 출처 :sbs

단! 과다섭취는 항상 추천드리지 않는 바이며, 효소를 드실땐 소량으로 짧은 기간에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권장량으로 알려진 양은 꾸지뽕 효소 농축액의 경우는 하루에 1잔정도가 적당하다고 하지만, 이또한 몸에 맞지 않으신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으니, 역시 참고해서 양을 조절하여 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현재 꾸지뽕에 대한 부작용으로는 딱히 많이 알려진 바는 없으나, 어떤 경우에도 과다복용이나, 어린아이나, 임산부, 현재 수유를 하시는 분들의 섭취는 항상 조심해야할 것같습니다. 

또한 열을 가하게 되면 꾸지뽕 효소에 포함되어있는 좋은 영양성분들이 파괴 될 수있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무 달아서 드시지 못하실 경우 조금 시원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과 같은 것에 희석해서 드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