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피망 파프리카 차이 파프리카 고르는 법

by JackyLucky 2021. 1. 3.

오늘은 외관이 닮았지만, 구분해서 사용하는 채소중에 하나인 피망과 파프리카에 대한 차이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실상 생물학적으로 놓고 두 채소를 비교하여 본다면, 동일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귤이나 사과 등도 품종이 여러가지가 있고, 개량종등이 존재하듯이 피망도 마찬가지로 파프리카처럼 맛과 향 혹은 전반적인 식감과 같은 부분에서 차이가 날뿐이지 둘다 같은 '단고추'라는 종류의 일종으로 가지과 고추종의 채소라고합니다. 즉, 간단하게말하면 약간 닮은 형제지간이나 사촌같은 느낌이라고 할수있을것같습니다. 그렇다면 피망 파프리카 차이에 대해서 제대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또한 피망 파프리카 차이 뿐만아니라 어떻게 파프리카를 골라야 잘고를 수 있는지, 파프리카 고르는 법 잘고르는 팁에대해서도 한번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 그럼 피망 파프리카의 차이가 어떤것이 있는지부터 먼저 보시겠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피망 파프리카 차이

그렇다면, 피망과 파프리카 차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피망 파프리카 차이 1 - 이름

일단 이름부터 다릅니다. 당연한거아니냐구요? 맞습니다. 당연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피망과 파프리카는 모두 영어로 하면 Sweet pepper 혹은 bell pepper라고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부르는 '피망'이라는 말은 프랑스어인 'Piment'라는 단어에서 비롯된 단어로서, 일본으로 건너오게 되면서 일본식으로 피망과 같은 발음으로 불렀다고합니다. 반면 파프리카는 네덜란드어로, 'Paprika' 라는 말에서 나온 단어라고 합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2 - 한국에 들어온 시기

우리나라에 피망은 생각보다 늦게 들어왔다고 합니다. 물론 파프리카보다는 훨씬 먼저 들어왔는데요, 피망은 1930년도에 한국에 소개되고 시장에 유통되었다고하고, 파프리카는 그로부터 약 60여년 후인 1993년도에나 수입이 되었다고합니다. 굳이 오래된순으로 형제지간을 따진다면 피망이 조금더 위에라고 할수있겠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3 - 맛

 파프리카는 일단 피망을 개량하여 피망의 매운맛보다는 단맛과 과육을 더욱 증대시켜서 그 맛과 풍미를 증대시킨 채소라고합니다. 때문에 기존 피망에서 개량하였으나, 기존 피망과는 거의 다른 맛(단맛증대)을 내어서 다른이름으로 불렸다고합니다. 마치 아삭이고추와 청양고추처럼 둘다 고추기는 하지만, 다른 용도로사용되기도 하고 완전히 다른맛과 특성을 가진것과 비교하면 편할것같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4 - 색상

피망은 껍질이 얇은 편일뿐더러 애초에 매운맛을 조금 낼때 많이 쓰이며, 초록색과 붉은 색으로 익은 두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파프리카는 우리가 알다시피 상당히 다양한 색을 냄과 동시에 껍질이 두꺼운 편이고, 단맛과 과육의 아삭한 식감이 자랑이라고 합니다. 파프리카를 구분할때는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색상인데요, 붉은색이나 초록색이아니라면, 대부분 파프리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프리카는 빨강색과 초록색은 물론이거니와 주황색, 노랑색, 자주색까지 가지고있기때문에, 멀리서봐도 헷갈릴 우려는 상당히 적지않나싶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5 - 영양소

우리가 보통 시장이나 마트와 같은 곳에서 구입할수있는 피망에는 청피망과 붉은피망(홍피망)이있습니다. 청피망은 붉은 피망이나 파프리카에 비해서 향이 진하고, 철분이나 유기질과 같은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있따고합니다. 

또한, 홍피망과 같은 경우에는 붉은색과일에 함유된 붉은색상을 띄게끔 하는 '리코펜'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 생성억제에 도움을준다고합니다. 또한 루테인이나 베타카로틴, 제아산틴과 같은 항산화, 눈에 좋은 영양소들이 다량함유되어있다고합니다.

반면 파프리카는 주로 우리가 섭취할때 볶음용으로 많이 추가해서 넣어먹을때가 많습니다. 아니면, 피망과는 다르게 샐러드나, 야채들과 같이 씻어서 생으로 썰어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파프리카는 철분이많을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가생기는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여기까지 이러한 여러가지 피망 파프리카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추가로 파프리카를 고르는팁에 대해서 설명하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 ) 파프리카 잘 고르는 법

파프리카를 고르는 팁은 꼭지를 보았을때 꼭지부분이 마르지않은 상태여야 더욱 신선한 것이라고하고, 표피가 두껍고, 광택이 유지되어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상처가 없고 표면이 단단해 보이는것이 더욱 싱싱하고 맛이 좋을수이쓴 것이라고합니다. 추가적으로 품종의 색상(노랑이면 노랑, 붉은색이면 붉은색으로)으로 강하게 색상을 띌수록 도욱 싱싱한 파프리카라고합니다. 이런식으로 파프리카 고르는 법을 정해놓고 고르고 구매하신다면, 상당히 현명한구매가 가능하실거라믿습니다. 

그럼 오늘은 지금까지 피망 파프리카 차이와 추가적으로 파프리카를 잘 고르는 팁까지 안내해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