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시서스 가루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단점 그리고 올바른 복용법

by JackyLucky 2020. 9. 30.

 아래에 보이시는바와같이 이것이 바로 요즘 한창 많은 분들이 건강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져서 같이 관심도가 올라가고 있는 시서스가루입니다.

그럼 오늘은 시서스가루의 다이어트 및 여타 다양한 효능 부작용, 단점 그리고 올바른 복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BS에서 소개되기도 했던 시서스

시서스 가루는 요즘 많이 핫한 다이어트 분말형 보조식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서스가 단연 다이어트에만 효능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나 시서스 가루가 요즘시대에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 정도로 인식이 되었지, 해외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고 꾸준히 사랑받는 음식중하나였습니다.

1. 시서스 가루가 뭔가요?

 시서스는 수천 년 동안 해외에서 약용 성분이 많은 식품으로 꾸준히 사랑받아오던 식물입니다. 

시서스의 학명은 정확히 말하면, Cissus antarctica으로, Grape ivy 혹은, Venezuela tree bine이라고도 부르지만 대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시서스, 시서스 가루등으로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시서스는 열대아시아나 아프리카, 아라비아 등에서 흔히들 자란다고 알려진 포도와 비슷한 품종의 식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시서스가 함유된 식품들이나 시서스를 갈게된 가루를 먹게되면 다이어트 효과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좋은 효과들을 기대할수있습니다. 자세한 효능은 밑에서 계속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시서스가루에 대해서 제대로,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2. 시서스의 효능, 장점

 1) 다이어트 

시서스가루는 식욕을 억제하게 해주는 랩틴호르몬을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혈액순환과 지방흡수의 방해를 도와주는 성분인 퀘세틴, 지방분해세포인 아디포넥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 사례 :  8주간 연구에서 123 명의 사람들이 매일 1,028mg 의 시서스와 녹차, 셀레늄, 등의 다른 보충제들을 함께 복용했습니다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놀랍게도,식단에 관계없이 체중과 뱃살을 크게 줄였습니다. 또한 공복 혈당과, 중성 지방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부분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보고 확실히 효능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10 주간의 연구에서는 72명의 피험자들이 매일 시서스 300mg을 복용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시서스가 피험자들의 체중, 체지방, 허리 크기, 혈당, 총 콜레스테롤 및 LDL등을 낮춰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에서는 시서스나 시서스 가루들을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보충제나 보조제들과 같이 섭취할때 큰효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즉, 시서스다이어트를 할때 다른 보충제나 다른 보조제 등을 같이 섭취하면 효과가 더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입니다. 현재 인터넷이나 미디어들에서는 시서스가루 보충제 하나로 ~kg 다이어트 성공. 이런 말들이 떠도는데, 사실 온전히 시서스가루만으로는 그 효과가 조금 부진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2) 콜레스테롤 조절 및 혈관 건강증진, 당뇨병에 효과

시서스 가루를 먹은 피험자집단에서는 나쁜 LDL콜레스테롤수치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대사증후군이나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3) 관절염에 특효 + 뼈건강

뼈건강에 대한 연구 : 실제로 11주 간 진행한의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를 골다공증이 있는 생쥐에게 먹이는 것이 뼈 대사와 관련된 특정 단백질의 수준을 변경하여 뼈 손실을 예방하고 뼈의 건강을 촉진시키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관절염에 특효 : 시서스는 통증을 느끼게 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에대한 긍정적 결과를 불러오며, 항염증에 실제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과 관련된 연구에서도 실제로 31%가량의 통증수치가 감소하는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3. 시서스 다이어트 부작용 단점

 따로 부작용이 없다고 널리 알려진 시서스지만, 어떤 음식들이 그렇듯 시서스도 과다복용하거나 잘못섭취하면 부작용들이 있을수있습니다. 

 시서스는 과다복용하거나 잘못 복용했을 시, 구강 건조, 두통, 불면증 및 소화 문제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흔히들 과다섭취를 하면 나타나는 문제들은 복통 혹은 설사와 같은 것들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사용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나, 의사와 상의하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한다면 특히 -  당뇨병을 약을 드시는 분들, 임신중이신분들, 모유수유중이신분들, 따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나 약사, 전문의와 상의후에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시서스 가루 올바른 복용법

 시서스 추출물은 시서스를 달여서 차로 드시거나 시서스가루를 음식이나 물에 섞어타서 드시는 방법, 혹은 시서스 가루나 시서스 성분이 추출된 것이 함유된 알약 등 다양한 형태로 드실 수 있습니다. 시서스티백으로 시서스차를 끓여서 마시거나 시서스잎차를 우려 먹을수도있습니다. 시서스 분말 가루는 인터넷쇼핑이나 홈쇼핑 등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기에 찾아서 비교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혹은 유기농 시서스 착즙 제품이나 분말을 구입하고 시서스 가루를 물이나 음료에 섞어 운동 전후로 마실수도 있다고 합니다. 혹은 다이어트 시에는 시서스 자체를 샐러드를 만들어서 드시거나, 당이 적은 요거트에 가루의 형태로 섞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워낙 시서스 가루가 다이어트와 관련된 효능들이 많다보니까, 여러모로 다른면에서도 좋은 시서스 효능을 다이어트음식이라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는 사실! 기억해두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시서스는 부작용이 따로 없다고 알려진 식물중에 하나이기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됩니다. 하지만, 언제나 어느 음식이나 마찬가지로 과유불급입니다.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보통 의사들이 권하는 권장복용량은 300mg입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사실 3200mg까지도 괜찮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외국에서 연구한 자료들이기에, 많아도 한 400mg이나 500mg까지만 복용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일반적으로는 보통 300mg까지만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건강의 이점들이 있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생각하시고 적정한 권장 복용량인 300mg 을 지켜서 건강한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