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시서스 다이어트

by JackyLucky 2020. 9. 28.

시서스란?

 시서스는 수천 년 동안 약용 성분으로 존경 받아온 식물입니다. 시서스의 학명은 정확히 말하면, Cissus antarctica으로, Grape ivy 혹은, Venezuela tree bine이라고도 부르지만 대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시서스, 시서스 가루등으로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리스어로 담쟁이덩굴을 뜻하는 이 식물은 요즘 상당히 핫한 다이어트 식품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역사적으로 시서스가루는 치질, 통풍, 천식 및 알레르기를 포함한 많은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시서스는 뼈 건강을 증진하고 관절통을 완화하며 심장병, 당뇨병 및 뇌졸중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서스에 대한 모든것

 

아시아, 아프리카 및 아라비아 반도의 특정 지역에 서식하는 시서스는 오랫동안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위한 자연 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부터 사람들은 통증을 치료하고 월경을 조절하며 골절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 식물의 치유력은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탄닌 및 페놀과 같은 항산화 화합물의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잎, 뿌리 및 줄기에서 생산된 추출물은 허브 보충제로 널리 이용 가능합니다. 혹은 다이어트 보조제로도 한국에서는 아주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시중에서 흔히 분말, 캡슐 또는 시럽 형태로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시서스의 용도, 이점 및 부작용과 복용량 정보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서스의 잘알려진 효

시서스의 효능은 특히 이와 같은 몸상태를 치료하려고 할 시에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치질

비만

알레르기

천식

뼈 손실

통풍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하지만 시서스가 치질과 관련해서는 구전으로만 효능이 있다고 전해오고, 실제로는 효능이있는지는 확실치않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570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시서스가 치질 증상을 줄이는 데 위약보다 더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누릴수 있을지 모르지만, 어쨌든 유의미한 효능은 없는듯하여 보입니다.

또한, 알레르기, 천식 및 통풍과 같은 상태에 대한 식물의 영향과 효능과 같은 것들을 평가 한 연구도 따로 없다고하네요.

시서스 잎. Cissus antarctica의 모습 

시서스의 장점

뼈 건강 증진

동물 및 인간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 는 뼈 손실을 줄이고 골절의 치유 속도 를 높이며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1 주 간의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를 골다공증이 있는 생쥐 에게 먹이는 것은 뼈 대사와 관련된 특정 단백질의 수준을 변경하여 뼈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 500mg 을 6 주 동안 하루에 3 번 복용 하면 골절 된 턱뼈의 치유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통증과 부기도 감소시켜줬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60 명을 대상으로 한 3 개월 연구에 따르면 매일 1,200mg 의 시서스를 복용 하면 골절 치유가 촉진되고 뼈 형성에 필요한 특정 단백질 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절통과 부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서스는 관절통을 줄이고 뻣뻣한 관절이 부어 오르는 증상 인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만성 관절통을 앓고있는 29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8 주간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3,200mg 의 시서스를 복용하면 운동으로 인한 관절통이 현저하게 감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7신뢰할 수있는 소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 추출물을 쥐 에게 먹이면 관절 부종이 감소하고 염증의 여러 마커가 감소하여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8신뢰할 수있는 소스).

또한, 관절염 쥐의 연구는 것을보고, 유사한 연구 결과를 언급 시서스는 류마티스 관절염 및 감소 염증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약물보다 붓기 감소에 더 효과적이었다고합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인간 연구는 부족하며 시서스가 관절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 이점을 조사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시서스 다이어트가 유행인듯하네요

 

대사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심장병, 뇌졸중 및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있는 여러 질환입니다.

이러한 상태에는 과도한 뱃살, 고혈압 및 혈당, 콜레스테롤 또는 트리글리세리드 수치 증가 .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는 이러한 상태 중 몇 가지를 개선하여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주간의 연구에서 123 명의 사람들이 매일 1,028mg 의 시서스와 녹차 , 셀레늄, 크롬을 포함한 다른 보충제를 함께 복용했습니다.

이 치료법은 식단에 관계없이 체중과 뱃살을 크게 줄였습니다. 또한 공복 혈당, 중성 지방, 총 및 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부분이 주쟁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또 다른 10 주 연구에서는 72 명이 매일 시서스 300mg을 복용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체중, 체지방, 허리 크기, 혈당, 총 콜레스테롤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9 개의 연구에 대한 한 분석에 따르면 시서스는 단독으로 섭취 할 때가 아니라 다른 보충제와 함께 사용할 때만 체중 감소가 증가 한다는 사실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서스가 대사 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 하기 때문에이 상태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식물로는 생소한 시서스의 모습

시서스의 부작용

지시대로 복용하면 시서스는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사소한 부작용이보고되었으며 그중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가스, 설사, 구강 건조, 두통 및 불면증이 있습니다.

임신 중 Cissus quadrangularis 복용의 안전성에 대한 제한된 연구를 감안할 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경우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다면 시서스보충제를 먹기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확인하십시오. 혈당 수치를 낮추고 약물 복용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자면. 시서스는 구강 건조, 두통, 불면증 및 소화 문제와 같은 다소 가벼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사용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나, 의사와 상의하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용량

현재 시서스에 대한 공식 권장 복용량은 없습니다 .

대부분의 보충제는 분말, 캡슐 또는 시럽 형태로 제공되며 널리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과 자연 건강 상점 및 약국에서.

이러한 제품의 대부분은 하루에 500mg 또는 1,000mg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하루에 300 ~ 3,200mg의 용량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더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고 내성을 평가하기 위해 천천히 작업해야합니다. 다른 다이어트 보조제나 다이어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시서스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상의하는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대부분의 시서스 보충제는 하루 500mg 또는 1,000mg의 용량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300 ~ 3,200mg의 용량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두통도 호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 론

시서스라는 물질은 수세기 동안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에 특히 우리나라에서 핫해진 다이어트 보조제 식품이긴하지만, 원래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뼈 건강 지원, 관절 통증 완화 및 대사 증후군 예방을 포함한 강력한 의학적 장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의 잠재적인 효능이나 부작용들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시서스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자연 건강 관리 루틴에 추가하기 전에 건강식품 제공자 혹은 기존 질병이나 기저질환 등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에 나에게 맞는 식품인지 다시 확인하고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