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고대에 석류는 다산의 상징이자 불임 치료제로 간주되었습니다. 석류는 부처꽃과 석류속(과명은 석류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의 열매로 원산지는이란, 아프가니스탄 근처에서 재배됩니다. 그리스 신화에도 등장 할 정도로 그 역사는 길고도 길어서 5000 년 전부터 재배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껍질은 빨간색으로 끝이 뾰족하고 익으면 자연스럽게 나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영양소
석류 곡물에는 C, B6, B12, R과 같은 많은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칼륨, 망간, 인, 요오드, 철, 나트륨과 같은 미세 요소의 농도도 높습니다.
석류 주스는 구연산, 말산, 타르타르산, 옥살산, 호박과 같은 식물성 산으로 포화되어 있습니다. 덕분에이 과일은 식욕을 자극하고 위의 낮은 산성도로 소화를 돕습니다.
석류는 심장 혈관계에 유용합니다. 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정상화하며 조혈을 촉진하고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활성 합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석류 주스는 종종 질병 및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 B12 빈혈, 낮은 헤모글로빈에 대한 긍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 및 혈관 질환 예방으로 모든 노인에게 이롭게 작용합니다.
비타민 C
콜라겐의 생성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칼륨
체내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는 기능이있어, 근육, 특히 심장과 우리 혈관의 수축등에 관련이 깊습니다.
구연산
체내의 젖산을 분해하고 신진 대사를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폴리 페놀
석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탄닌, 에라 구 산 모두 폴리 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석류(및 석류 주스)의 효과 및 효능
피로 회복 효과
대사 비타민으로 불린다 비타민 B 군과 구연산의 작용에 의해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붓기 해소
체내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는 칼륨의 작용에 의해 부종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미 대책과 미백 효과
석류에 들어있는 폴리 페놀의 일종 인 에라 구 산성은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기미 대책과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가 있다
석류는 암을 치료하지는 않지만, 종래 치료법의 이상적인 대체재로써 증상을 약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간 건강에 좋다. (해독 주스로도 이용)
석류 주스는 간에 아주 좋은데, 독소를 제거하고 간을 튼튼히 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혈액도 깨끗해진다.
그뿐만 아니라 석류 주스 한 잔을 3달간 마시면 혈류가 개선된다. 높은 구연산, 칼륨, 수분 함량이 몸속의 잉여 수분을 배출하고 신장의 기능을 개선한다.
고혈압, 고요산혈증,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에게 석류 주스를 강력히 추천한다
스트레스를 낮춘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석류 주스 한 잔을 마시면 활력과 집중력 등 긍정적인 기분이 증대된다. 또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인다. 그뿐만 아니라 불면증과 만성 피로로 고생하고 있다면 석류 주스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심장을 보호
석류 주스를 자주 마시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져 고혈압과 같은 질병의 발병을 예방한다.
또한 동맥경화의 위험도 줄인다. 석류는 동맥벽의 죽 상판 형성을 막아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의 나폴리 대학(University of Naples)에서 실행한 실험의 참가자는 매일 2주간 석류 주스를 마신 후의 최고 혈압이 5% 정도 낮아졌다고 한다. 석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천연 석류 주스는 최고의 음료수다. 또한 근육을 풀어주는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해 혈류를 조절한다.
뇌를 보호
미국의 워싱턴 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실험에 따르면 임신한 여성이 석류 주스를 마실 때, 다음에 생길 가능성이 있는 태아의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태아가 미숙아로 태어날 때 석류 주스의 효과는 더욱 강해진다.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는 뇌에 충분한 혈류와 산소를 보내지 못한다. 하지만 석류 주스는 뇌 손상, 심지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학적 장애로 인한 손상을 낮춘다.
이 외에의 석류의 다양한 여러 장점과 효능
- 조기 주름 예방
- 복통, 설사, 구토 치료
- 정자 수 증가
- 연골 마모 예방
- 폐경 증상 완화
- 몸이 철분을 흡수해 빈혈 치료에 도움
- 부종 치료
- 인후염, 축농증, 중이염 증상 완화
- 치질, 결막염, 이질 증상 완화
- 성욕 증가
- 격렬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의 피로회복
석류를 잘 선택하고 잘 보관하는 방법
석류를 선택할 때 껍질부분을 신경써서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의 겉껍질 부분이 부드럽고 꽃잎이 녹색이면 석류가 덜 익은 것입니다. 잘 익은 석류는 일반적으로 크고 무겁습니다.
이 세가지만 기억해도 석류는 잘고르실 수 있을겁니다!
1. 겉껍질이 붉고 선명하게 잘 익었는지.
2. 껍질에 흉터나 상처등이 없는지.
3. 묵직하고 단단한 과일인지(잘익은 석류는 내부가 꽉차고, 제대로 익어서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벌어지지 않은 석류더라도, 과일이 탱탱하고 빛을 많이 받아 짙은 붉은색을 띄면, 아주 제대로 익은 석류입니다. 과일의 껍질부분에 끝쪽이 조금씩 벌어지려고 하는 것도 잘익은 석류입니다. 다만 가끔씩 벌어진 부분에 벌레구멍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부드러운 석류는 운송중 상처나, 얼거나 하여 손상되어 유통 기한과 맛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서 제대로 확인하고 구매해야합니다.
석류는 장기 보관도 용이한데요, 10 개월 또는 12 개월 동안 보관할수있다고 전해집니다.(물론 그만큼하는것은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석류의 제철은 지금! 10월 11월쯤의 가을이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늘한 장소 (지하 또는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하려면 과일에서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석류를 신문지나, 어디에 싸서 보관해야합니다.
가장 좋은 석류보관 방법은 석류를 보관할 때에는 서늘한 곳 에서 15~25일 가량 보관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정도의 기간보다 더 오랜 기간을 보관할 때에는 비닐에 넣어서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밀봉한 후에 냉장고에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혹은 석류를 열어서 안에 과육만 따로 덜어내서 얼려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석류의 단점
과일에 있는 특정 물질은 위 점막과 장에 조금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일종의 산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조금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관 질환이있는 사람들은 주스로 마실때는 석류 주스를 마시고, 석류자체를 먹는 분들은 적절하게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석류는 급성 췌장염, 변비, 알레르기, 산도가 높은 위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중이신 분들이나, 따로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의사와 상담후에 드셔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주의할점은 있지만, 잘 먹으면 좋은점도 상당히 많고 맛도좋은 석류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 겨울 제철과일 귤 효능 영양소 귤의 장단점, 귤 보관 잘고르는 법 (0) | 2020.09.28 |
---|---|
코로나시대의 황제과일 블루베리. 면역력, 항산화로 늙지 않게 만드는 슈퍼푸드 (1) | 2020.09.26 |
귀리의 장단점, 오트밀의 장단점, 슈퍼푸드 귀리 효능, 오트밀 효능, 귀리 영양 성분 (0) | 2020.09.23 |
토마토 효능과 장단점, 토마토 성분 주의할 점 (0) | 2020.09.22 |
사과 효능, 사과 좋은점, 몸에 좋은 사과, 사과 장단점 (1) | 2020.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