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

파라바이러스 증상 예방 빠르게 정리

by JackyLucky 2021. 11. 6.
반응형

어린 자녀들을 두신 부모님들이 특히나 더 힘든 시기입니다. 그 이유는 최근 번지고 있는 파라바이러스 때문인데요, 코로나 바이러스와 그 형태와 증세가 비슷해서 더욱 요즘시기에 더욱 힘들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영유아 들을 대상으로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이라고 하는데, 정말 빠르게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증상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즉, 독감이나 열감기, 몸살감기나 두통 복통이 있을 수 있고, 전염성 또한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유아 뿐만 아니라 성인도 마찬가지로 쉽게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도 빠르게, 알면 도움이 되는 건강정보인 파라바이러스의 예방법, 증상, 질병관리청 관리지침, 치료 방법, 검사 비용 등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라바이러스 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파라바이러스는 파라믹소비리데과에 속하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칭하는 말로,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분절화되지 않은 단일가닥의 RNA를 가진 바이러스이며, 특히나 영유아 같은 경우는 그 환자의 수가 폭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 4급 감염병 수준에 속하며, 6세미만 혹은 5세 내외의 영유아들에게 상당한 속도로 감염을 시키고 있어 최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주로 부산과 경남지역쪽으로 퍼지고 있으며, 수도권 또한 전파가 되고 있어 상당히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2. 파라 바이러스 증상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일단 우리가 알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때의 증상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다른 글에서 코로나 증상과, 전파력이 2배가 넘는 변이 바이러스의 증상 등에 대한 글도 다룬적이 있었습니다. 연관글은 맨 아래에 확인하시기 편하도록 띄워놓도록 하겠습니다)

즉, 발열, 기침, 가래, 인후통, 콧물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소아 후두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흡이 힘들어지게 되는 크롭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기도에 생긴 염증으로 호흡하기 힘들어지는 현상입니다.

보통은 증상이 심하지 않고 약을 먹거나 하며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넘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기도에 염증 기운이나 호흡에 대한 조금이라도 의심이 생길 경우 거의 무조건 즉시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특히 건강부분에 있어서는 좀 예민하실 필요도 어느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이들과 관련된 건강문제는 상당히 조심해서 다뤄야할 부분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잠복기는 약 2~7일 정도 약 일주일 내외정도로 생각하시면 되지만, 그보다 조금 이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직까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한 번 걸린다면 다음에 대시 재감염이 될 가능성이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 파라바이러스 전염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염도가 상당합니다. 파라바이러스는 이미 감염이 되었다가 치료가 되어도 항체가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감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파력도 상당히 강력한 질환중에 하나기 때문에 환절기 독감 시즌에 상당히 문제가 되는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파라바이러스 질병관리청 관리지침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질병관리청 지침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질병관리청 지침
 

3. 파라바이러스 검사 비용

검사비용은 비급여 기준으로 7만원에서 14만원 가량, 즉 10만원 내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검사 결과는 약 하루정도 소요가 되는데, 비용이 비싼 편이고 말씀드린 것처럼 백신이나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입원하는 것이 아니면 검사진행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검사하는 방법 같은 경우는 호흡기 검사(기도 분비물 검사, 후두 면봉 넣는 검사방법 등)을 통해 진행되며, 고열이 2일이상 지속될 경우 검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4. 파라바이러스 예방 방법

파라바이러스는 앞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직까지 백신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바이러스와 코로나 바이러스 등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이 손을 자주 씻으시고, 사람들이 자주 닿는 곳이나 자주 만지는 곳을 만지지 말고, 손을 되도록이면 얼굴쪽으로 가져다 대는 것을 안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법들이 상당히 뻔하고 뻔한 방법들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단 어린 아이들, 영유아 아이들에게 고열과 기침 가래 혹은 심하면 구토 혹은 폐에 문제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의심이 되면 바로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5. 파라바이러스 치료 방법

현재 백신이 따로 밝혀져 있지 않은 것처럼 따로 치료제도 나와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명확한 치료방법은 없지만,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의심이 되신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처방은 꼭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진통제 해열제 등으로 계속해서 증상에 대한 관리를 하면서, 자연치유 혹은 증세가 점차 가라앉고 호전되면 퇴원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열제 진통제 등으로 아프다고, 치료한다고 바로 복용은 금물입니다. 의사, 전문의의 처방을 받고 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성인도 물론 걸리지만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소아 영유아에서 많이 전파가 됩니다. 그런데 청소년들이나 영유아들이 아스피린과 같은 것을 복용했을때는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라이증후군 등)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 후에 약은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