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전문 지식에 가까운 정보

스피루리나 부작용 효능

by JackyLucky 2020. 10. 4.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효과에 탁월한 스피루리나(Spirulina)

스피루리나란?  -  외에선 이미유명한 완전식품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비타민 B, 베타 카로틴, 비타민 E를 포함한 여러 영양소를 포함하는 청록 조류의 일종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또한 항산화 제, 미네랄, 엽록소 및 피코시 아노 빌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채식주의자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도 사용됩니다.

이 스피루리나란 조류의 일종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약간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피루리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보충제 중 하나이며, 신체와 뇌에 도움이 될 수있는 다양한 영양소들과 비타민, 그리고 항산화성분또한 풍부합니다.

 

생긴건 익숙치않아서 좀그럴수있어도 몸에 좋은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의 장점 7가지 

1. 영양소 듬뿍

스피루리나는 담수와 바닷물 모두에서 자라는 유기체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남조류의 일종으로, 종종 청록색 조류라고 불리는 단세포 미생물의 한종류입니다. 식물과 마찬가지로 시아 노 박테리아는 광합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햇빛으로부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즈텍 인들이 많이 섭취했다고 알려져있지만 NASA가 우주 비행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우주에서 재배 할 수 있다고 제안했을 때 다시 인기를 얻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표준 일일 복용량은 1-3g이지만 하루  최대 10g정도의 복용량이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이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 비타민 B1 (티아민),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비타민 B3 (니아신),구리,철등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뿐만아니라 마그네슘 칼륨 망간과같은 다양하고 폭넓은 영양소와 비타민을 함유한 슈퍼푸드입니다.또한 오메가성분도 포함되어있고, 추가로 포함된 다양한 영양소들은 나열하기도 힘들정도라고 하네요. 또한 완전식품이라불리는 식품중하나인 계란에 필적하는아미노산과 영양소를 공급할수있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및 항산화효과

산화로 인한 손상은 우리에게 노화나, 암과같은 엄청나게 부정적인 병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암환자들을 대상으로한 중국 난징대학에서 실시한 2016년 스피루리나 연구에서는 췌장암의 세포증식과 전이를 억제시키며 이에대한 저항력을 증가시켰다고 하는 결과를 밝혀냈다고 합니다.

또한 이뿐만아니라 폐암환자들에게도 실험을진행한적이 있었는데(Journal of oncology, 2016) 스피루리나의 피코시아닌 성분이 폐암세포의 증식률을 감소시키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국제 종양학 저널지에 실린 자료에 따르면 스피루리나 속의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강력하며, 세포내의 DNA 변형을 시키는 암세포들을 억제시키고 암세포들을 끝내 사멸시키기까지하는 강력한 효과를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흔한 모습들입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은 세계에서 손에꼽을만큼 엄청나게 높은 수치의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심장병의 확률을 저하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쁜 LDL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2g의 스피루리나로 당뇨병환자들에 대한 큰 개선을 보인적도 있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피코시아닌의 효과 출처 jtbc

스피루리나의 주요 성분중하나인 피코시아닌 성분은 산화작용을 억제시키며 염증유발 물질들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피코시아닌은 백혈구와 체내 면역력의 기능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고 하니, 효과가 엄청나다고 할수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은 스피루리나에 포함된 청록색을 띈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김새는 조금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피코시아닌으로 인해서 얻는 우리의 항암효과를 생각하면 안먹을수가없겠네요. 암세포를 잡고 면역력까지 크게 올리는 스피루리나의 효과. 정말 강력한 성분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항산화 효소인 SOD와 클로로필이라는 성분들이 체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우리가 스피루리나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강화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5. 비염 개선

알레르기 성 비염은 비강의 염증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같은 코에 염증이 나는 것에 대한 저항성으로, 스피루리나의 피코시아닌 성분이 항염작용을 하여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꽃가루, 동물의 털 또는 밀 먼지와 같은 환경 알레르기와 같은 것들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게 될 시 비염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 성 비염 환자 127 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하루 2g의 스피루리나 섭취가 비강 분비물, 재채기, 코 막힘 및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극적으로 감소 시켰다고 합니다.

6. 빈혈 개선

빈혈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 또는 적혈구 감소입니다. 빈혈에 해조류가 좋다는 말은 아마 흔히들 들어보실수 있는 말일것 같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빈혈 병력이있는 노인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피루리나 보충제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함량을 높이고 면역 기능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다른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혹은 다른 여타해조류보다 더 강력한 빈혈 개선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7. 운동능력(근력 및 지구력) 향상

운동효과 상승

 운동으로 인한 산화 손상은 근육 피로와 근육통을 느끼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런데 스피루리나에 있는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산화손상에 대한저항성을 가지고 있어서, 운동을 하고 난후에 근육통을 느끼는 이유인 근육산화현상을 막아줘서 근육통을 줄이고 그에따라 근력 및 근지구력 지구력등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운동선수들에게 실험을 한 결과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그룹이 위약을 먹은 그룹보다 더높은 운동능력을 보여주었다고 하니, 실제로 운동능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피루리나의 부작용 6가지

1. 자가 면역 질환의 증상 악화

 자가 면역 질환은 면역 체계가 신체의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여 장기 손상과 염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관절염, 천식, 치주염, 백반증,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건선 및 악성 빈혈은 자가 면역 질환 종류중 몇가지 예시들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나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항암, 항염효과를 보일수는 있지만, 스피루리나를 과다하게 섭취하고 복용량과 안전섭취량을 따르지않고 섭취하면 신체는 면역 체계의 활동을 과도하게 반응하고 증폭시킵니다. 이것은 기존 질병의 증상을 악화 시키거나 심각한 염증을 유발합니다. 

2. 약물효과 저하

스피루리나는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약물을 섭취하는 상황이나, 특정질환으로 복용하는 약이있는 경우 그 효과를 저하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면역 억제제나 항생제등을 복용하는 사람은 스피루리나를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물의 효과가 감소하여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3. 중금속 중독 위험

엄격하게 허가받고 관리된곳이 아닌 검증받지 않은 생산지에서 생산되는 스피루리나는, 종종 수은, 카드뮴, 비소 및 납과 같은 중금속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한 검증받지 않은 곳에서 채취되고 생산되는 스피루리나를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과 간과 같은 중요한 기관이 손상됩니다. 성인에 비해 어린이는 오염 된 스피루리나로 인한 중금속 중독으로 인해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4. 부종 및 체중 변동 가능성

 스피루리나는 수많은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손상되었거나 신장기능 자체가 저하된 사람들은 혈류에서 불필요한 성분을 배출 할 수 없습니다. 스피루리나에서 발견되는 가장 풍부한 미네랄 중 하나는 요오드입니다. 한편으로는 스피루리나를 통해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갑상선과 부갑상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효과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이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두드러집니다.

 혈액에 요오드와 함께 과도한 영양소가 축적되면 사지의 체액 저류 (부종), 칼슘, 인산염 및 요오드 흡수의 불균형,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또는 감소, 무기력 및 심혈관 질환이 발생합니다.

5. 소화 불량, 메스꺼움

복통이나 메스꺼움등을 유발할수있다는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복부 경련, 메스꺼움 및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마이크로 시스틴 (청록색 조류에 의해 생성되는 독소)과 같은 오염 물질이 감염된 스피루리나 품종은 또한 급성 탈수 및 소화 불량과 같은 심각한 위장 질환을 유발합니다. 

6. 산모나 아이에게 위험 가능성

임산부나 모유수유를 하는 분들에게 스피루리나의 안전성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때문에 현재 임신 또는 수유중인 여성들께서는 스피루리나의 복용을 피하거나, 부득이하게 섭취를 하고싶으신 경우나 섭취를 해야할 경우에는 전문의나 상담하고 계시는 의사분과 상담후에 섭취하고 엄격한 섭취량을 준수하여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피루리나 먹는법, 복용법

알약도 가루도 있는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의 하루 적정 복용량은 1g~3g이라고 합니다. 어느것이나 마찬가지지만 과다섭취는 금물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보충제의형태로 나오는 것들은 알약이나 캡슐형태등으로 드실수 있구요, 그렇지 않은 가루와 같은형태는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다양하게 드실수있습니다. 요거트나 샐러드에 넣어서 드실수도있구요, 요구르트, 물에 타서 드시거나 건강주스를 드실때 같이 섞어서 드시거나하셔도됩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바나나와 스피루리나, 그리고 사과같은것들을 같이 갈아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나름 궁합이 잘맞는것같더라구요. 그렇지 않은 경우 귀찮으신분들은 그냥 시중에서 판매하는 알약형태나 캡슐형태의 보충제로 섭취하시는 것도 물론 좋습니다.

다만, 부작용에 기재해놓은 것과같이 출처와 성분이 확실한지 체크하고 구매하셔서 복용하시는 것이 건강에 좋을것 같습니다.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고, 건강도 지키고 면역력도 높이는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스피루리나에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