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시사 및 경제

아시안게임 금메달 연금, 포상금 등 혜택 (feat. 올림픽 연금)

by JackyLucky 2023. 10.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에 모든 국민분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 아시안게임의 금메달 연금이 얼마인지, 어떻게 책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보고 정리해보려 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이와 같습니다.

 

1번 아시안게임 금메달 연금, 포상금 (+올림픽 금메달 연금 및 혜택)

아시안게임은 공인된 국제 대회이자 아시아에서 열리는 가장 큰대회중에 하나인만큼 만약 금메달이든 다른 메달이든 어떤 메달을 딸 경우에도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아시안게임의 메달리스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는것처럼 금메달이더라도, 아시안게임에서는 연금이 따로 없습니다.

보이시나요? 일단 포상금으로는

금메달이 120만원,

은메달이 70만원,

동메달이 40만원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여기에는 적혀있지는 않지만 메달을 따지 못하고, 그냥 아시안게임에 국가대표로 출전만 하더라도 15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포상금이란, 정말 1회성 금액을 말합니다. 물론 120만원이 적은 돈은 아니라고는 하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국가대표로 나가는 선수분들에게는 조금 적은 금액이라는 생각이 들지않을까 라고 여겨지는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올림픽은 어떨까요?

2) 올림픽 금메달 연금

올림픽은 좀 처우가 좋습니다.

일단 금메달을 얻을 경우, 연금 월 100만원 + 포상금 6300만원입니다. 물론 당연히 메달을 따기만 해도 그냥 모든 군면제도 보장이 됩니다.

그리고, 메달 획득을 하지 않아도 아시안게임에서 15만원을 받는 것과는 다르게 무려 20배나 높은 300만원의 포상금을 받습니다.

그렇다면 옆에 적혀있는 연금점수란 무엇일까요? 금매달을 여러개 따면 몇백만원씩 월마다 받을 수 있을까요?

 

3) 연금점수 + 금메달을 여러개 얻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위와 같은 지급기준으로 지급이 됩니다.

- 먼저 지급상한액은 100만원 -

월 마다 100만원을 넘길수는 없고 만약 초과하게 된다면 옆에 연금점수가 적혀있는대로 10점당 150만원을 받게 됩니다.

연금점수는 20점부터 받게 되며, 만약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두개 얻었다면?

20점이기 때문에 월지급액 기준에 따라서 30~45만원 의 월정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110점을 초과하게 된다면 일시장려금을 얻게 됩니다. 이미 100만원을 받는데 또 금메달을 취득했다한다면 위에 적혀있는 연금점수대로 10점당 150만원기준으로 100점이면 1500만원을 받는 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2. 아시안게임 군면제 혜택

아무래도 대한민국 남자 선수들은 모두 병역의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부분이 사실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시안 게임에서 군면제 혜택은 올림픽과는 다르게 오직 금메달만 인정이됩니다. 금메달을 따야만 부여가 되는 식입니다.

그리고 금메달을 일반병으로 복무하는 것이 아니라, 대신에 체육혹은 예술요원 등으로 대체 복무하는 식으로 병역의 의무를 대체하여 근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에 마지막 경기였다던 롤 종목에서 금메달을 안타깝게 놓치게 된 사례도 있어, 금이 아니라 은이라서 면제를 눈앞에서 놓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아시안게임은 금메달만 인정되기 때문에 더더욱 안타까운 사례로 남게 되었습니다.

 

3. 그 외 혜택 등

그 외 다른 혜택은? 일단 공식적으로 주는 혜택 외에 다른 혜택들도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광고 즉, CF에 출연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고, 그 외에는 포상금을 협회별로 따로 챙겨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양궁은 이번사례는 아니지만 전에는 3억원을 통크게 줄때도 있었고, 이번에도 럭비협회에서는 금메달은 1억원을 준다는 말도 있었을 만큼(오른쪽 사진) 상당히 다른 포상금이 두둑한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연합뉴스,스포츠조선 등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실제 기사를 보시면 협회별로 꽤나 차이는 있지만 금액이 절대 작지 않은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윤성빈선수나 김연아 선수같이 유명해지는 선수의 경우는 스타성이 있는 경우 상당히 광고도 많이 찍는 스포츠 스타들도 많습니다.

예전에 우상혁 선수도 한창 광고에 기용하고 싶다는 말들이 많았었구요.

 

그리고 이번에 한창 화제가 되었던 잘생겼다는 말이 많이 나온 수영선수분들께서도 아마 개인적인 생각으로 광고 제의를 받으실 수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는 자랑스러운 아시안게임 수영 대표선수 분들과, 백인철 접영 선수입니다.

이상으로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은 아시안게임 무사히 마치길 바라며 글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