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시사 및 경제

전북 부안 규모 4.8 지진 여진 전주 지진여파

by JackyLucky 2024.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전북 부안군에서 발생한 지진 소식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번 지진은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였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 거예요. 제가 전해드릴 이야기는 지진 발생 상황과 주민들의 반응, 그리고 피해 상황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볼게요.

전북 4.8 지진 발생 상황 여진 가능성

오늘 아침 8시 26분, 전북 부안군 남남서쪽 4km 지점에서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했어요. 이 지진은 올해 한반도와 그 주변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큰 규모였다고 해요. 처음에는 규모 4.7로 발표되었지만, 기상청에서 분석 후 규모 4.8로 상향 조정했답니다. 지진 발생 위치는 북위 35.70도, 동경 126.71도였고, 지진파(P파)를 이용해 자동 추정한 정보라고 해요. 수동으로 추가 분석한 정보는 추후 발표될 예정이랍니다.


지진이 발생하자마자 전북 지역에서는 119 신고가 77건 접수되었어요. 진앙지 인근의 부안초등학교에서는 학생 수십 명이 운동장으로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죠. 전주시의 한 주민은 "세탁기가 흔들릴 정도로 강한 진동을 몇 초간 느꼈다"고 전하며, 순간적으로 놀랐다고 해요. 김제시에 거주하는 다른 주민은 "공사장에서 나는 폭발음인 줄 알았다"고 할 정도로 강한 진동을 느꼈다고 해요. SNS에서도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어요. "엄청나게 크게 느껴졌다", "차량이 건물을 들이받은 줄 알았다", "공사장 폭파음인 줄 알았다"는 등 놀란 반응이 많았답니다. 전북소방본부 관계자는 "현재 인접 지역 주민들로부터 지진 진동을 느꼈다는 신고전화가 계속 접수 중"이라며 "인명 및 재산피해 신고는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어요.

전국적인 여파

이번 지진의 여파는 전북뿐만 아니라 인접한 광주·전남 지역에서도 느껴졌어요. 광주와 전남은 진도 3~4등급의 진동을 보였는데, 이는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수준이랍니다. 전남 담양과 장성에서는 진도 4의 진동이 기록되었고, 원전이 있는 전남 영광은 진도 3으로 나타났어요. 경기남부경찰청에도 지진 관련 신고가 접수되었는데요, 경기 광주시의 한 아파트 주민은 "8층에 거주하는데 지진 재난 문자를 받은 이후 흔들림이 크게 느껴졌다"고 전했어요. 이로 인해 일부 주민들은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할 정도로 무서움을 느끼기도 했답니다.


전남 영광 한빛원전은 진앙지에서 42㎞ 떨어져 있는데요, 다행히 별다른 이상 없이 정상 가동 중이라고 해요. 원전은 규모 7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가 되어 있으며, 주요 설비를 점검한 결과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지진과 관련해 해외 순방 중에도 "국가기반시설 등에 대해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라"고 지시했어요. 또한, "추가적인 여진 발생에 대해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신속·정확하게 전파하고 비상대응 태세를 점검하라"고 강조했답니다.

해당 지역들 학교와 대응

이번 지진으로 인해 일부 학교는 휴업하거나 등하교 시간을 조정했어요. 전북 부안의 3곳, 김제의 1곳, 대전의 1곳 등에서 건물의 균열이 확인되었고, 총 4곳의 학교가 휴업을 결정했답니다. 또한, 충남의 1곳은 등하교 시간을 조정했고, 단축수업을 한 학교도 2곳, 원격수업으로 전환한 학교도 1곳이 있었어요. 지진 발생 당시 전북 부안에서는 200㎞ 떨어진 강원도 원주에서도 유감 신고가 접수되었고, 부산에서는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가 2건 접수되었어요.

전북 전주에 사는 한 주민은 "출근길에 다소 강한 진동을 몇 초간 느꼈다"고 전했으며, 처음에는 공사장에서 나는 폭발음인 줄 착각했다고 해요. 이번 전북 부안군에서 발생한 지진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두려움을 안겨주었어요. 다행히 큰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지진의 여파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요.

여러분도 혹시 지진을 느끼셨다면, 댓글로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도 함께 나누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안전에 유의하시고, 항상 대비하는 자세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