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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립/블로그관리+검색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100명당 얼마? 실험결과는?

by JackyLucky 2021. 7. 9.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에 따라 얼마나 광고수익을 낼수있을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한지 자체는 거의 1년이 다되어가지만, 블로그를 처음시작하고나서 최적화도 안되고, 최적화하려고 막 애쓰고 그랬던 것이 어제 같은데, 그때는 정말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가 10명, 100명 1000명이 되면 과연 얼마정도 벌지에 대해서 정말 궁금해서 하루에도 수십번씩찾아보았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만으로 100명당 대강어느정도 수익이 날지, 수익이 더 나기 위해서 하지말아야할 것과 해야할 것에 대해 구분하기 위해서 실험을 해보았는데 그결과는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100명당 얼마나 벌수있을까요!? -by jackylucky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애드센스 수입에 대한 서론은 이만하고 한번 제 케이스와 같은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에 따라서 얼마정도 버는지 말씀드리도록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를 아직 안하셨거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아직 받지 못하신 분들이시라면, 제가 적어놓은 팁들을 읽어봐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워낙 다양한 분들께서 다양한 블로그를,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하시기때문에, 00% 애드센스승인을 받는다라고는 할수없지만 거의 90%가까이 승인을 받으실수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저 또한 에드센스 광고 승인을 쉽게 한번에 받았구요. 하지만 정말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것들과 팁으로 추가하면 좋을것들에대해서 적어보았었습니다.

아니 블로그 광고 등록도 안된상태인데 무슨 RPM타령인가 갑자기.. 이런 분들이 있을수도 있을것같기도하고, 저또한 이런 글들을 검색하고 찾아다녔을때 이해할수없는 말들을 늘어놓으시는 블로거 분들을 보며 어려워하면서도 배워보려했던것같습니다. 물론 공부하실필요는 전혀 없지만, 나중에 RPM을 극대화시키고 최적화 시켜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케이스와 같은 경우또한 포스팅 할 예정이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적인 효율증대에 대해서 관심이있으신분들께서는 한번 어떤내용인지는대강알아두시면 좋을것같아서 아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만약 본글에서와 같이 100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1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10달러가 됩니다((1 / 100) * 1,000).

-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벌어들이는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이외에도 CPR, CPC등의 단어가 있지만 이는 페이지하단에 다른 글들에서 쉽게 찾아보실수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방문자수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생각은 평균적인 페이지 RPM 노출 RPM으로 산정하였을때의기준으로 본다면 100명당 1달러정도로 볼수 있었습니다.

왜 이런 숫자가 나왔을까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블로그 방문자수 000명당 얼마가 나온다' 는 공식은 전혀 없고, 페이지 RPM과 광고 배치 전략, 최적화 전략등에 따라서 그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방문자수에 따른 애드센스 광고수익에 대한 약간의 호기심이 생겼던 저는 몇가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보고있으신 구독자분들께.. 포스팅해보기위해서 블로그 밸런스를 광고 과부하와 블로그 지수에 좋지않은 행동들로 무너뜨려보고 (블로그 지수에 안좋은 미친짓이니 따라하지는 마시고 즐기시길(?)바랍니다ㅎㅎ 구독자분들께 흥미를 드리고자한것입니다)

1) 먼저 일반적인 날이었습니다. (실험전)

3월11일 기준으로 11일에 432명에 대해서 4.9달러가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상당히 선전한 케이스입니다. (방문자수 100명당 약 $1.13) 일반적으로 다른날들을 생각하면 100명당 대략 1불내로 수익을 얻거나 어떤때는 300명에 1.5불정도로 100명당 0.5 달러 내외로 산정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수치를 보았을때 11일에 $4.9가 나온것은 양호한 수치였으며, 그리고 이렇게 좋은 수치가 나온것을 보고 호기심이 생겨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2) 실험 당일 (광고 배치 변경 실험 + 저품질 요소들 가능성있는 짓..들 실험)

와우 100명당 0.25 달러 정도네요!

 실험당일 그다지 일간 방문수가 낮아지지 않은것을 보고 (물론 거의 10%정도 빠지긴 했지만, 이정도면 양호하지 않나!?싶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정신나간 실험은 성공적인 실패(?)로 거듭났습니다.

 바로 광고 수익이 100명당 1.13 달러에서 100명당 0.27 달러로 약 4.2배가 차이가 났습니다!

실패였지만 나름 성공적인 실험이었던 이유는 이렇습니다. 바로아래와 같은것들을 배웠기때문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대한 위험요소를 알았다는것,

- 앞으로 광고배치나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해야하는지 감이 잡혔다는것  

 

- 이런 실험은 자주하면 안된다는 것.

저는 이번 실험이 끝나고 바로 다시 전상태로 복구하고, 이번에 실험에서 바꾼 것들에 대해서 더 조심하고, 더 안좋은 요소들을 제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에 안좋은 것의 반대는 광고수익에 좋은 것이라고 판단하여 적용하여보았습니다. 그결과..

 

3) 실험 다음날 (고치고, 최적화에 대한 부분을 더욱 많이 고려)

3월 13일에는 왜이렇게 늘었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에 대한 것들과 더불어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것들을 많이 연구하고 파악하면서 실험도 해보니, 이제 몇가지 감이 잡히는것들이 있었습니다. 보시게 되면 13일에 다시 수익을 되찾았지만, 실험의 여파인지... 방문자수는 감소하였고 13일다음날부터 또다시 광고 수익이 줄어드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을 또 파악한 것은, 제가 했던 실험들은 하루만에 복구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결국 어느정도 시간에 걸쳐서 몇일인지 몇주인지를 걸쳐서 결국 복구가 된것으로 보입니다.

다른분들은 이런 실험을 하는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으며, 혹시 어떤실험인지 궁금하시면, 댓글이나 따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ㅎㅎ 그 실험들은 공식적으로 이렇다라고 정해져있는 것이나, 수시로 해볼만한것이 아니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이 정보들은 제가 광고 수익이 감소되더라도 수업료 몇십달러 정도 낸다치고 직접 해본것들이니까요! 

그럼 혹시 궁금한 사항들이나, 혹시 본인의 블로그는 타격이 가는것을 원하지 않지만 다른 실험을 해보기를 원하시거나, 추가로 포스팅하면좋을것같은 것들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댓글이나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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