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건강정보

화이자 백신 부작용 총정리

by JackyLucky 2021. 6. 18.

화이자 백신 부작용 총정리 및 요약

오늘은 걱정과 우려가 가득하게 여겨지는 화이자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과 같은 백신들은 긴급승인이 있었던 것들이 있더라고 하더라도, 승인할 시에는 분명한 안전성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고 확실하게 판정이 났을때 승인이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화이자같은 코로나 백신 혹은 치료제가 상당히 많이 연구되고 임상단계들을 발표하고 있음에도 상당히 까다롭고 철저한 절차들을 거쳐서 시중에 출시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우리나라는 비교적 세계에서도 안전하다고 판단될 수 있는 화이자 백신 혹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과 같은 백신들을 저희는 접종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단 0.001%의 확률로 부작용이 나오더라도, 데이터상으로는 통계상 아주 극소수의 부작용이기 때문에 그다지 영향을 미칠 수준이 아닌 유의미한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막상 그 백신 부작용을 겪으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가볍게 여겨질 수준이 아닙니다. 그냥 경미한 몸살기운이나, 근육통정도라면 다행이지만 한번 제대로 부작용을 겪으시는 분들은 엄청난 고생을 하시기 때문에 두려워질 수 밖에 없는 것 이 사실입니다.

그럼, 오늘은 총정리하고 간단하게 정리하여 읽으시기 편하도록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이란?

먼저 화이자 백신은 모든 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화이자 사에서 만들어진 백신으로, mRNA 백신에 해당하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최초로 도입된 첨단 백신입니다. 화이자 백신이라고 불리는 이 백신은 일반적으로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의 BNT162 백신을 일컫는 말인데요,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사는 2020년 11월 세계 최초로 코로나19를 90% 예방 가능한 BNT162 백신을 개발하였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보관시 효력 유효기간이 영하 70도에서 최대 6개월이며, 영하 20도에서 2주, 해동 후 2~8도에서 5일로 보고되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효능

 화이자 백신의 코로나19 예방률은 95%를 넘는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 해당합니다. 특히 원래는 2차접종이 원칙이지만, 화이자 백신 1차 접종만으로 90%의 면역효과를 나타내었다고 보고되기때문에, 현재로써 존재하는 백신들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면역효과를 기대할수있다고 보고됩니다. 또한 때문에 2회 접종을 받을 경우 변이 바이러스에도 면역효과가 크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접종 12개월 내 3차 접종이 필요한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로써는 일단 2차접종까지만으로도 상당한 코로나 면역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서 보실때는, 화이자의 근간에 대한 의심보다는 극소수이더라도 이런 부작용도 있을수 있으며, 어떠한 부작용을 겪으시든, 심지어 경미하고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부작용이라고 할지라도(중한 부작용이면 더욱빨리 조치를 취해야할것입니다.) 신속하게 병원에 다시 재방문하셔서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심이 좋으실것으로 생각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의 혈액 응고 관련과 관련한 혈전 발생 신고율은 여타 다른 코로나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유사한 수준이거나 더 낮게 보고되고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021년 2월 9일 화이자 와 모더나 백신 접종자의 일부에서 혈소판감소증이 발현된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사례들에 대해서 미국의 식품의약국과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이에 대한 사실 확인 및 조사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심근염

심근염이란? -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감염 후에 심장 근육쪽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며, 드물게 나타나지만 중증 질환에 속하며, 발병에 단순히 명확한 하나의 이유로 볼수는 없고 다양한 원인과 형태가 있다고합니다.(증상으로는 흉통과 숨가쁨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4월 23일 이스라엘 보건부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심근염’에 대한 임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고합니다. 이스라엘 에서 발표한 화이자 백신에 대한 부작용이나 접종에 따른 조사를 통한 보고서에 따르면 약 500만 명에 대한 접종에서 62건의 심근염이 발생하였으며 남성 56명, 여성 6명 중 남성과 여성 각 한 명이 사망하였으며 나머지 인원은 회복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1차 접종 후 6건, 2차 접종 후 56건이 발생하였으며 대부분이 30세 이하의 남성이었다고 합니다. 발생률로 보면 전체로는 약 8.5만 명에 한 명정도로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우리나라 인구수를 고려해보았을때 절대로 적지않은 수치이며, 특히 30세 이하 남성으로 한정할 경우엔 2명에 한 명정도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심근염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 사망(불명확)

2021년 01월 04일 포르투갈에서 화이자를 접종한 간호사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때 해당 간호사는 40대로 평소 건강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하였으며, 이에 대해 안전성 문제가 화제가되었습니다.

 - 아나필락시스 (심각한 알레르기 면역 반응)

 미국 CDC에서는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이 일반 독감 백신보다 10배 더 높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쉽게설명하면 심각한 알레르기 면역 반응이라고 볼 수 있으며, 10만명당 1.1명수준으로 독감주사보다 10배가량 많은 통계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피부 밑 출혈, 손/발의 작은 붉은 점

2021년 01월 12일 경 뉴욕 타임즈에서 보도했는데 미국 플로리다 주의 의사가 화이자를 투약받았는데, 투약 3일만에 손과 발바닥에 작은 붉은 점이 생겨났으며, 피부 밑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하여 화이자 부작용이 의심되어 응급실에 입원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부작용이 발현되는 증상은 굉장히 흔하지 않은데 다수 전문가들은 백신부작용이라고 보고 있는 중이라고합니다.

이외에도 혈소판 감소증 발현사례(자연적수준보다 낮다고 전해짐), 접종자 중 약 69%가량의 대상이 주사 부위 주변 통증이나 발적 등 붓는 것을 경험했다고 전해집니다.

+ 화이자를 포함하여 여러 백신 접종 후 생길수있는 부작용 정리 요약

주사를 맞은 팔에는 

  • 통증
  • 조홍
  • 부어오름

몸전체에는

  • 피로감
  • 두통
  • 근육통
  • 오한
  • 발열
  • 메스꺼움

위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 완화를 위한 방법 

이는 부작용 예방이 아니며, 부작용이 일어날 시 완화를 위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통증이나 불편함이 생기면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일반 의약품을 복용할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약을 정상적으로 복용하는 데 지장을 주는 다른 의료 사유가 없다면, 백신 접종 후 부작용 완화를 위해 이러한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부작용을 예방하려고 백신 접종 전이나 부작용이 아예없거나 한데, 이러한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이러한 약을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사 맞은 부위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려면

  •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셔 해당 부위에 덮기
  • 팔 운동을 하거나 팔을 움직이기

발열로 인한 불편함을 줄이려면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 옷을 가볍게 입기

위와 같은 방법들이 어느정도 부작용 완화를 돕는 방법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론 대부분의 화이자 백신을 맞았을때 느낄 수 있는 부작용은 불편하거나 일상생활이 조금 불편해질수있지만 수시간에서 수일내로 사라진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위와같은 부작용같은 느낌을 느끼시거나, 화이자 백신 접종 후 몸에 뭔가 좀 불편한 느낌이 드신다면 즉각적으로 의사에게 혹은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그러한 증상으로 생각되는 것이나 며칠뒤에도 부작용이 사라지지않는 경우는 상당히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어 최대한 신속하게 상담 혹은 진료를 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