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드라마&방송

펫로스 증후군 뜻 오은영 금쪽 상담소 구혜선 반려견 잃은 아픔

by JackyLucky 2024. 5. 30.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채널A의 인기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한 구혜선 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구혜선 씨는 가수, 작가, 감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분이죠. 최근에는 대학교를 수석 졸업하며 다시 한 번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구혜선 배우의 정말 다재다능한 인물로, '팔방미인'이라는 칭호를 받기도 했답니다. 구혜선 씨는 최근 학업에 열중하여 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했다고 해요.

구혜선의 다재다능함은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이렇게 학업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내다니 정말 대단하죠? 그녀는 또한 가수와 작가, 감독으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이런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많은 팬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 방송에서는 구혜선 씨가 반려견 감자와의 이별 이야기를 담담하게 털어놓았어요.



그녀는 어느날 아침, 사랑하는 반려견 감자가 세상을 떠나버렸다고 해요.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라 그 슬픔을 억누르며 학교로 향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발표를 어떻게 마쳤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로 충격이 컸다고 해요. 그녀는 반려견 감자가 떠난 후에도 현실감이 없었고, 슬퍼할 겨를도 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야 했다고 합니다.

그 후로도 감자가 떠났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현실을 회피하려 했다고 해요. 오은영 박사님은 이런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펫로스 증후군'이라고 설명하며, 이는 가족을 잃은 상실감과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고 했어요.

펫로스증후군 뜻, 펫로스증후군이란?

그렇다면 '펫로스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펫로스 증후군(Pet Loss Syndrome)은 반려동물과의 이별로 인해 겪는 심리적, 정서적 충격과 슬픔을 말합니다. 반려동물은 많은 사람들에게 가족과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이들의 죽음은 깊은 상실감을 안겨줍니다. 이 증후군은 우울증, 불안감, 죄책감, 무기력증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때로는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펫로스 증후군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가족의 죽음을 경험한 후 겪는 슬픔과 비슷한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를 '다브다(DABDA) 리액션'이라고 하며, 부정(Denial), 분노(Anger), 협상(Bargaining), 우울(Depression), 수용(Acceptance)이라는 다섯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구혜선 씨는 과거 시트콤 '논스톱5'에 출연하면서 대중에게 엉뚱한 이미지로 각인되었다고 해요. 이 이미지가 재미를 넘어서 고착화되면서 여러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심지어 지인으로부터 "알고 보니 너 정상이네?"라는 말을 들었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해요. 이런 오해들을 계속해서 확인하다 보니 사람을 만나는 게 점점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또한 구혜선 씨는 "유별나다"라는 말을 가장 억울하게 느낀다고 해요. 한 번은 청담동에 있는 숍에 들르지 않고 바로 촬영장으로 간 적이 있었는데, 이런 행동이 유별나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고 합니다.

그녀는 촬영장의 효율을 위해서 혼자 메이크업을 하고 갔던 것뿐인데,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했다고 해요. 오은영 박사님은 구혜선 씨의 행동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하며, 자신의 편리함을 이유로 들었으면 사람들이 더 쉽게 이해했을 거라고 조언했어요. 또한 과도한 설명은 오히려 '가르치려 든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구혜선 씨는 이러한 조언을 듣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다고 해요. 구혜선 씨는 방송을 통해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할지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오은영 박사님은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난 후 겪는 감정적 어려움을 '펫로스 증후군'이라 설명하며, 이는 가족을 잃은 상실감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어요.

구혜선 씨는 4년 동안 6마리의 반려견을 떠나보내며 큰 슬픔을 겪었다고 합니다. 오은영 박사님은 중요한 대상의 죽음을 접했을 때 나타나는 '다브다(DABDA) 리액션'에 대해 설명하며, 구혜선 씨가 아직 마지막 단계인 '수용'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2달 정도의 애도 기간을 거쳐 일상으로 돌아오는데, 구혜선 씨는 2년이 지나도 이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해요. 오은영 박사님은 구혜선 씨가 반려견과의 이별을 특히 힘들어하는 이유가 인간관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어요. 구혜선 씨는 슬픔을 나눌 친구가 거의 없고, 힘들 때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고 혼자 견디는 편이라고 고백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과 무리 짓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1대 1의 인간관계를 추구한다고 해요. 구혜선 씨는 슬픔을 얘기하면 더 무거워지는 느낌 때문에 사람들과 슬픔을 나누지 않게 된다고 했어요. 오은영 박사님은 이런 구혜선 씨의 내면을 면밀히 분석하며,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과 인간관계에서의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조언했습니다.

이번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방송을 통해 구혜선 씨의 근황과 그녀가 겪는 다양한 고민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위로를 받았기를 바랍니다. 구혜선 씨가 앞으로도 더욱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응원합니다.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10분 채널A에서 방송됩니다. 다음 회차에서도 많은 감동과 공감이 이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도 꼭 시청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