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설 연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 시간 버스전용차선 설날 벌금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by JackyLucky 2024. 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연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설 연휴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많은 이들이 고향이나 여행지로 이동하는 시기인데요. 하지만, 이동 중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함께 보시면서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서 조심하고 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연휴에 관련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드리려 합니다.

관련된 내용들 참고하셔서 절대 벌금낼 일 없도록, 훨씬 더 빠르게 가는 방법이나 효율적인 시간도 100%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설연휴라는 특별한 시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방문하거나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도로에 있는 시간이 많으신데요. 이런 이동의 폭증에 따라 고속도로의 이용량이 뚜렷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버스전용차로가 아주 톡톡한 역할을 해주는것 아실겁니다.

 

버스전용차로 운영 이용 가능 시간

설연휴 동안에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시간이 일반적인 때보다 확대되어 운영됩니다.

시간은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총 18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시간은 연휴 전날부터 연휴의 마지막날까지로 되어 있어, 많은 이용분들께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부고속도로에서는 2월 8일 목요일부터 2월 13일 화요일까지, 즉 설연휴 기간 동안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됩니다.

버스전용차로는 주요 고속도로인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에서 서울과 부산, 인천과 강릉을 연결하는 양방향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조금 더 제대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경부고속도로에서는 신탄진 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에서는 신갈JCT부터 호법 JCT까지의 구간이 버스전용차로로 운영됩니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승용차나 승합차가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의 벌금과 함께 30점의 벌점이 부과될 수 있으니, 이 점을 반드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대상차종에는 9인승 이상의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가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이 승차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차종을 운전하시는 분들은 버스전용차로에 대한 벌칙과 벌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승용차는 6만원의 벌칙금을 내셔야 하며, 승합차는 7만원의 벌칙금이 부과됩니다. 더불어, 이러한 위반은 운전자에게 30점의 벌점이 부여됩니다. 이는 운전 면허 취득 및 갱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사항입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를 구분하는 시설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상차로는 중앙분리대측 1차로로서, 서울 및 부산 방향에서 동시에 시행됩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청색 차선 도색 및 버스 진출입 구분시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버스전용차로를 사용하실 경우, 일반 승용차나 승합차는 이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오로지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만 이용할 수 있는 독점적인 차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차량으로는 해당 차로를 사용하실 수 없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속도로 이용 시에는 안전 운전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긴 연휴 동안 많은 차량이 이동하므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속도 제한을 준수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차선 변경 시에는 신호를 사용하고 주변 차량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에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 중에는 꼭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고속도로 이용 전에는 차량 점검과 충분한 식수 및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네비게이션을 활용하여 경로를 확인하고 혼잡한 도로를 피하는 것도 중요한 것은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것으로 압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