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 시사경제/주식, 차트, 재태크

쿠팡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by JackyLucky 2021. 1.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쿠팡의 나스닥 상장으로 하락장이 펼쳐졌던, 주식시장에 한줄기 빛처럼 쿠팡 관련주 들은 거의 모두 상승하고, 몇몇종목은 상한가까지 가는 하루였습니다.

현재 쿠팡 관련주로는 제지 관련주와 물류사업 관련주 및 택배 관련주, 그리고 쿠팡이 시작한 OTT서비스 쿠팡플레이나 영화 콘텐츠 부문과 관련이있는 쿠팡 관련주들이 거의 모두 오르다시피 승승장구하는 하루였습니다.

사실 이는 오늘처럼 어제도 좋지 않은 장이였음에도 불구하고(코스피는 개인의 힘으로 지지가되었으나 코스닥하락하여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추세) 쿠팡 관련주들은 자리를 지켜내거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어제부터 큰 상승을 보였던 주중에 하나는 바로 동방이라는 종목입니다. 그럼 어떤 종목들이 쿠팡관련주로 엮여서 상승세를 보였는지 한번 보도록하겠습니다.

쿠팡 관련주 테마주 TOP3

쿠팡 관련주 1. 동방

동방이라는 회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운영하였다고합니다. 즉 쿠팡과 계약을 오랫동안 이어온 물류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등을 운영하여 사업을 영위하였는데요,대표적인쿠팡의 소식을 따라가는회사중에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사는 쿠팡 매출과 관련한 호재가 나오거나, 쿠팡과 관련한 어떤 소식이 나올때 기대감으로 상승 혹은 하락을 보여주는 형태를 띄웠습니다. 쿠팡과 오랫동안 계약했던 업체이기도하기때문에 쿠팡이 투자를 늘리거나, 공격적인 확장전략 및 시장전략을 펼칠시에 당연히 수혜를 받을수있는 파이도 커지기때문에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심지어 이번에는 그냥 쿠팡 매출과 관련된 내용이나 기사따위가 아니라, 나스닥 상장을 논의하고 있는 단계이기때문에, 당연히 상승을 두번하였고, 오늘을 포함하여 2번 상한가를 보였습니다. 앞으로 쿠팡이 나스닥 상장이 확정되고, 심지어 또다시 쿠팡이 나스닥상장후 공격적인 사업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물류가 많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생기면 또다시 상한가를 보일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애초에 동방이라는 회사는 시가총액이 크지않은, 동방이라는 회사 자체의 호재나 악재보다 쿠팡 관련주로 묶이게 되면서, 쿠팡에 관한 호재와 악재에 아주 예민하게 시장의 반응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따라서, 해당사에 대한 투자시에 쿠팡관련 뉴스나 호재등을 선취하신다면 매매하시거나 매매시 상당히 긍정적인 시점으로 타점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처네이버 금융 쿠팡 관련주 동방

재무상태표를 보시게 되면, 상황은 마냥 좋지만은 않은 수준입니다. 물론 19년도에 전년도 대비 실적이 호전된것을 보아, 20년도의 성적이 나쁘지 않다고 볼수있습니다만, 재무상태가 엄청나게 좋은 편이라고 말씀드리기에는 힘듭니다. 보통에서 우수 사이정도로 말씀드리면 적절할것같습니다. 상세한 사항으로는 성장성은 우수한편으로보이며, 섹터도 좋습니다. 하지만 안정성이조금 떨어진다고 볼수도있으며, 차트상 현재 12일 기준으로는 상당히 과열된 상태이기때문에 진입시에는 조금 신중하게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정성이 조금 부족할수도있다는 것에는, 쿠팡관련주인 동방의 공시를 보시게 되면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을 보실수있습니다. 이는 무보증 사모전환사채로, 회사의 재무상태 및 현금 보유의 상태가 마냥안정적이지만은 않다고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확정된 호재와 회사의 확장을 기대한다면, 이또한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른쪽 표를 보시게 되면 대부분의 주요사업영위구조가 화물차운송이 거의 40%가량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있습니다. 항만하역도 32%가량으로 상당한 추세를 보이고있으며, 만약 나스닥에 쿠팡이 상장하는 모습을보이게 되면 항만하역수준을 조금 높일가능성도있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치는 내재가치에 비해서 주가는 낮은 상태로 저평가 상태로 보입니다. 물론 상승에 대한 동력이나 힘도 아직 쿠팡관련하여 확정된 것이 아니기때문에 조금 이슈가 남아있을수있다고 볼수있을것같습니다. 다만, 과열된 종목이기때문에, 종목이나 업종모멘텀이 높은상태지만, 이미 개인의 매수세가 11일에 상당히 많이 들어왔었고, 오늘 반정도 차익실현으로 보이나, 12일에는 프로그램과 외인매수세가 강해보였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부분들을 고려하여 매수/매도를 고려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쿠팡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쿠팡 관련주 2. KTH

쿠팡 관련주로 여겨져 오늘 상한가를 찍은 다른 회사는 바로 KTH라는 회사입니다. 물론 생소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원래 KTH라는 회사는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사업 및 영화와 콘텐츠유통사업 및 ICT 사업등을 메인사업으로 진행하고있습니다. 해당 사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했다고합니다. 현재 쿠팡은 KT콘텐츠 유통 자회사인 KTH와 협업해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출시하여 KTH가 쿠팡 관련주 테마주로 불린다고합니다.그럼 재무분석을 보시겠습니다.

 쿠팡 관련주 KTH

현재 쿠팡 관련주로 보이는KTH사는 전환사채나 발행현황등에 대한 공시는 따로 없는 상태이며, 사업의 비중은 커머스에서 65%가량으로 대부분의 사업영위를 커머스분야에서 영위하는것으로 보입니다. ICT도 커머스도, 콘텐츠 분야 모두 앞으로 전망이 좋은 쪽이다보니, 굳이 쿠팡과 묶지 않더라도(물론 쿠팡이 가장강한 펄이긴 할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시대와 맞는 방향의 차세대 사업을 진행하는 쪽으로 긍정적으로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

먼저 위 차트를 보면 포괄손익계산서에, 매출액이 상당히 상승하고있고, 순이익률자체는 좋지않을 수 있으나,영업이익률이 올라가는것을 보아 성장세가 좋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 포괄손익에서는 분기중에서 한번 순이익률이 마이너스가 되었었고, 나머지분기들에서는 순이익률이 안정적인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출처네이버 금융 쿠팡 관련주 KTH

재무에 대한 안정성 및 성장성 부분은 재무상태표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과 부채가 상승하면서 부채가 늘어나게 되는것은 당연하고, 자산총계와 부채총계를 보았을때, 재무상태와안정성은 괜찮은 편입니다. 수익성 자체는 보통이라고 볼수있으나, 성장성도 나쁘지않은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따라서 쿠팡 관련주인 KTH사는 재무상태는 좋은 수준으로 볼수있지만, 아무래도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아, 과열된 상태가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상승동력이 이러한 과열된 주가 상황을 뚫어줄수있는 힘이있는지가 투자의 관건으로보입니다.

쿠팡 관련주 3. 대영포장

사실 쿠팡 관련주 중에서, 가장 핫한 종목중 하나인 KCTC를 분석하려했으나, 동방과 유사하게 항만 하역 및 운송업계에 있기 때문에, 비슷한 방향세를 띌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쿠팡 관련주로 KCTC라는 곳도 유심히 보시면 좋을것 같지만, 동방과 한 포트폴리오에 담기에는 너무 성향이 비슷할수있어 제외하였습니다.

쿠팡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3번째는 쿠팡관련주중에서 포장 테마주에도 속한 대영포장입니다. 대영포장은 1979년 06월 01일에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대영포장이라는 회사는 이름그대로 포장회사라고 보시면 간단한데, 그중에서도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등에 대한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골판지포장산업은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팡관련주로 들어갔기 때문에, 안그래도 내수산업에 골판지 포장 업계에서 슈팅이 나올수있는 구조였었는데, 이번을 기회로 잡고 상한가까지 가까이갔다가 종가마무리한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다른 동방이나 KCTC와는 조금 다르게, 해외에서도 쿠팡이 활약을 펼칠시에 더욱 수혜를 많이 받을 수 있는데 반면, 대영포장은 내수산업위주의 특성을 가진 골판지포장산업구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나스닥상장으로 인한 추가 슈팅이나 추가 요인들에 대해서는 기회가 조금 적은 편으로 보입니다. 물론 쿠팡 관련주 테마로만 묶여도 상당히 호재로 작용하기때문에 굳이 묶는다면 가능은 할수도있으나, 원칙적으로 내수를 위주로 하는 고 인쇄사양이 요규되는 내수산업 특성을 가진 대영포장의 산업특성상 추가 상향이 조금 어려울수도있는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현재 이렇듯 쿠팡관련주중하나인 대영포장의 포괄손익구조를 보면 연도별로 보았을때 순이익률의 개선이 보이고 있는 것이 보여집니다. 다만 분기상으로 보았을때, 코로나 시국으로 인하여 포장지 실적이 좋아지는 것이 가능하였을것으로 예상이 될수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다만 오른쪽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순이익증가율면에서는 20년도 3분기에 큰 실적을 보인것을 볼수있습니다. 

재무분석을 보았을때 부채비율은 낮아지고있는 편으로 보이나, 공시에서 2020년 9월 30일 기준으로 미상환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한 현황을 보실수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우리는 전환사채의 가능성을 보아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다시한번 체크해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유동자산이 증가하는 모양새를 띄고는 있으나, 크게 좋은 지표라고 하기에는 약간 아쉬움이있습니다. 물론, 적자가 나지않고, 6월 영업이익을 제외하고 적자인 모양은 거의없기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재무를 보이고 있음을 볼수있습니다. 물론 우량한 재무상태와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진않았습니다. 이번 슈팅후에 앞으로 얼마나 상향세를 유지할수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포장관련이나 제지관련, 골판지 관련으로는 이미 테마가 몇번이고 돌았기때문에 다시 돌기에는 조금 힘든부분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쿠팡 관련주 테마주 대표 3가지 종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투자의 귀책은 매수와 매도시점을 파악하고 결정하는 투자자에게 있으며, 이는 항상말씀드리는 바와같이 참고적인 지표나 다른사람의 이 주식에 대한 의견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